만1세 연간보육계획안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연간 보육계획안
※ 계획은 어린이집 운영 및 영아들의 흥미, 요구 발달, 건강 활동 수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월 | 생활주제 | 소주제 |
---|---|---|
3 | 새로운 곳에 왔어요 | 즐거운 어린이집Ⅰ |
즐거운 어린이집 Ⅱ | ||
친구들, 선생님을 만나요 | ||
만나고 친해져요 | ||
우리 반이 궁금해요 | ||
4 | 새로운 곳에 왔어요 / 느끼고 탐색해요 |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
우리 반을 살펴봐요 | ||
밖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
따뜻한 봄이 왔어요 / 만지며 느껴봐요Ⅰ | ||
5 | 느끼고 탐색해요 | 만지며 느껴봐요Ⅱ |
궁금한 것을 살펴봐요Ⅰ | ||
궁금한 것을 살펴봐요Ⅱ | ||
어떤 소리일까요?Ⅰ | ||
6 | 어떤 소리일까요Ⅱ | |
어떤 냄새일까요?Ⅰ | ||
어떤 냄새일까요?Ⅱ | ||
무슨 맛이 날까요? | ||
온몸으로 느껴보아요 | ||
7 | 놀이하며 즐겨요 | 놀잇감으로 놀아요Ⅰ |
놀잇감으로 놀아요Ⅱ | ||
놀잇감으로 놀아요Ⅲ | ||
놀잇감으로 놀아요Ⅳ | ||
8 | 더운 여름이 왔어요/ 물놀이는 시원해요 | |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 ||
까꿍 놀이를 해봐요 | ||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 ||
9 | 내가 할래요 | 내가 할 수 있어요Ⅰ |
내가 할 수 있어요Ⅱ | ||
말할 수 있어요Ⅰ | ||
말할 수 있어요Ⅱ (추석) | ||
찾아볼 수 있어요Ⅰ | ||
10 | 내가 할래요 / 움직이며 놀아요 | 찾아볼 수 있어요Ⅱ / 신선한 가을이 왔어요 |
재미있는 바깥놀이를 해요 | ||
재미있는 바깥놀이를 해요Ⅱ | ||
움직여볼까요? | ||
11 | 움직이며 놀아요 | 몸을 움직여 놀아요Ⅰ |
몸을 움직여 놀아요Ⅱ | ||
움직이게 해봐요Ⅰ | ||
움직이게 해봐요Ⅱ | ||
12 | 놀이가 좋아요 | 그림책이 좋아요Ⅰ |
그림책이 좋아요Ⅱ | ||
추운 겨울이에요 / 춤추는 놀이가 신나요Ⅰ | ||
춤추는 놀이가 신나요Ⅱ / 성탄절이 왔어요 | ||
흉내 내며 놀아요Ⅰ | ||
1 | 놀이가 좋아요 | 흉내 내며 놀아요Ⅱ (설날) |
흉내 내며 놀아요Ⅲ | ||
쉬, 응가 놀이를 해요Ⅰ | ||
쉬, 응가 놀이를 해요Ⅱ | ||
2 | 새로운 것도 좋아요 | 우리 같이 놀아요Ⅰ |
우리 같이 놀아요Ⅱ | ||
우리 선생님이 좋아요Ⅰ | ||
우리 선생님이 좋아요Ⅱ |
2) 월간 계획 예시안
주 제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 기 간 | 3월 2일 ~ 3월 26일 | ||||
목 표 | ․ 부모님과 어린이집을 둘러보며 환경을 탐색한다. ․ 부모님과 헤어져 우리 반 교실에서 놀이한다 | ||||||
구분 | 1주 | 2주 | 3주 | 4주 | |||
소주제 | ⋅어린이집에 왔어요 Ⅰ | ⋅어린이집에 왔어요 Ⅱ | ⋅만나고 친해져요 Ⅰ | ⋅만나고 친해져요 Ⅱ | |||
등원 | ⋅부모님과 손잡고 교실에 들어와요 | ⋅부모님과 인사 후 교실로 들어와요 | ⋅선생님,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해요 | ⋅선생님,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해요 | |||
일 상 생 활 | 점심 및 간식 | ⋅음식을 조금씩 먹어봐요 | ⋅음식을 조금씩 먹어봐요 | ⋅자리에 앉아 음식을 먹어요 | ⋅자리에 앉아 음식을 먹어요 | ||
낮잠 및 휴식 | ♡ | ♡ | ♡ | ⋅내 이불을 알고 찾아봐요 | |||
기저귀갈이 / 배변활동 | ⋅기저귀 갈이 영역을 탐색해요 | ⋅기저귀 갈이 영역을 탐색해요 | ⋅선생님과 눈 맞추며 기저귀를 갈아요 | ⋅선생님과 눈 맞추며 기저귀를 갈아요 | |||
실내자유놀이 | 신체 | ⋅부모님과 교실에 들어와요 | ⋅발자국 그림을 따라 걸어요 | ⋅선생님과 함께 박수를 쳐요 | ⋅바닥에 있는 선을 따라 천천히 걸어봐요 | ||
쌓기 ․ 역할 | ⋅[쌓기] 블록을 차곡차곡 쌓아요 ⋅[역할] 냠냠 맛있는 음식상을 차려요 |
⋅[쌓기] 블록을 와르르
무너뜨려요 ⋅[역할] 부모님과 전화하는 놀이를 해요 |
⋅[쌓기] 블록으로 우리 반을 만들어요 ⋅[역할] 선생님과 블록으로 만든 우리 반에서 놀이해요 |
⋅[쌓기]선생님과 블록 길을 만들어 걸어봐요 ⋅[역할] 아기인형을 토닥토닥 재워줘요 |
|||
언어 | ⋅[동화] ‘엄마와 어린이집에 왔어요’ | ⋅우리 반의 하루를 알아봐요 | ⋅우리 가족사진을 살펴봐요 | ⋅[동화] ‘내가 있어요’ | |||
감각 · 탐색 | ⋅[새노래] ‘인사 송’ ⋅[미술] 모양 도장을 콕콕 ⋅[감각·탐색] 천사점토로 놀아요 |
⋅[음률] 리본막대를 흔들며 노래를 들어요 ⋅[미술] 어린이집 가방 꾸미기 ⋅[감각·탐색] 동글동글 공으로 놀아요 |
⋅[새노래] ‘친구 송’ ⋅[미술] 내가 꾸민 선생님 ⋅[감각·탐색] 내 얼굴 찾기 놀이를 해요 |
⋅[음률] ‘안녕’ 노래 부르며 인사 놀이해요 ⋅[미술] 우리 반 친구들 액자 ⋅[감각·탐색] 로션을 바르며 마사지해요 |
|||
실외 놀이 | 실외활동 또는 산책 | ♡ | ♡ | ⋅선생님과 손잡고 천천히 걸어요 | ⋅친구와 함께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해요 | ||
대체활동 | ⋅어린이집 안을 둘러봐요 | ⋅부릉부릉 자동차를 운전해요 | ⋅친구와 미끄럼틀을 타요 | ⋅친구와 시소를 타요 | |||
꿈나무 특색프로그램 | ♡ | ♡ | ♡ | ♡ | |||
모아맘중점 프로그램 (애착증진) | ♡ | ♡ | ♡ | ♡ | |||
기본생활 | ⋅[예절] 선생님과 눈을 마주쳐요 | ⋅[존중] 친구의 얼굴을 살펴봐요 | ⋅[소통] 부모님과 울지 않고 헤어져요 | ⋅[협동]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 |||
안전교육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아요 | ⋅[재난대비] 위험한 불! | ⋅[교통안전] 카시트가 나를 지켜줘요 | ⋅[생활안전]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 |||
행사 및 견학 |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 ⋅생일잔치 & 신학기 파티 |
3) 영아반 안전 연간 계획안(만 1,2세 공통)
월 | 안전교육 | 월 | 안전교육 |
---|---|---|---|
3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고 나가요 [재난대비] 불은 위험해요 [교통안전] 자동차 주변은 위험해요 [생활안전]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부모님께 말해요 [소방대피훈련] 유도등을 따라 안전하게 대피해요 |
9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길을 잃었을 때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이런 장난은 싫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 관리] 약은 무엇일까요? [재난대비] 위험한 태풍 [교통안전] 어른 손을 잡고 걸어요 [소방대피훈련] 원장실에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4 |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약은 정해진 만큼만 먹어요 [재난대비] 휘잉! 모래바람이 불어요 [교통안전] 창문 밖으로 몸을 내밀면 위험해요 [생활안전] 목이 아파요 [소방대피훈련] 복도에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10 |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내 몸에 꼭 필요한 예방주사 [재난대비] 지진은 무엇일까요? [교통안전] 나를 지켜주는 안전벨트 [생활안전] 손잡이를 잡고 걸어요 [소방대피훈련] 콘센트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5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팬티는 왜 필요할까요? [생활안전] 자동문을 바르게 이용해요 [재난대비] 작고 작은 미세먼지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에게나 문을 열어주지 않아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전기합선 화재 시 대피해요 |
11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소중한 나의 몸 [재난대비] 도와줘요! 119 [교통안전] 차를 탈 때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요 [생활안전]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이용해요 [소방대피훈련] 비상구의 위치를 알고 대피해요 |
6 |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뽀득뽀득! 손을 씻어요 [생활안전] 문을 살살 닫아요 [교통안전] 빵빵! 혼자 남았을 때 위험을 알려요 [재난대비] 뜨거운 물건을 조심해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나를 사랑해요 [소방대피훈련] 조리실 가스레인지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12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이 있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내 약, 친구 약 [재난대비] 폭설과 한파를 조심해요 [교통안전] 미끌미끌 눈 오는 날의 안전 [소방대피훈련] 교사실 컴퓨터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7 |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아무거나 마시지 않아요 [재난대비] 무더운 폭염이에요 [교통안전] 어디로 걸어야 할까요? [생활안전] 물놀이를 할 때 지켜요 [소방대피훈련] 우리 원의 비상 대피로를 알고 대피해요 |
1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낯선 사람을 알아요 [재난대비] 비상구가 있어요 [교통안전] 신호등을 보고 건널 때에는 [생활안전] 꾸르륵! 배가 아파요 [소방대피훈련]유희실 가스누출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8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소중한 곳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생활안전] 무서운 끈 [재난대비] 비가 많이 와요 [교통안전] 비 오는 날에도 안전하게 이동해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냉방기구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2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어른께 이렇게 말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몸에 해로운 약물을 조심해요 [재난대비] 불을 꺼주는 소화기 [생활안전] 조심! 몸이 끼었어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난방기구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4) 기본생활습관 연간 계획안
월 | 영역 | 기본생활 | 월 | 영역 | 기본생활 |
---|---|---|---|---|---|
3 | 소통 | 부모님과 울지 않고 헤어져요 | 9 | 예 | 물건을 두 손으로 주고받아요 |
예 | 선생님과 눈을 마주쳐요 | 존중 | 친구의 얼굴을 살펴봐요 | ||
협동 |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 정직 | 솔직하게 이야기해요 | ||
청결 | 선생님과 손을 씻어요 | 책임 | 책꽂이에 책을 넣어요 | ||
효 | 부모님을 안아드려요 | 소통 | 선생님이 부르면 바라봐요 | ||
4 | 배려 | 차례대로 간식을 받아요 | 10 | 예 | 식사 후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요 |
소통 | 부모님께 고개 숙여 인사해요 | ||||
책임 | 신발을 신발장에 정리해요 | ||||
예 | 내 서랍에 물건을 넣어요 | ||||
소통 | 친구를 때리지 않아요 | ||||
책임 | 꽃을 눈으로만 살펴봐요 | ||||
청결 | 선생님 도움받아 입을 닦아요 | ||||
5 | 책임 | 내 서랍에 물건을 넣어요 | 11 | 예 |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해요 |
소통 | 친구에게 미소지어요 | 정직 | 실수했을 때 ʻ미안해ʼ 표현해요 | ||
예 | 식사 전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요 | 존중 |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해요 | ||
존중 | 선생님과 함께 간식을 먹어요 | 청결 |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버려요 | ||
6 | 예 | 식사할 때 돌아다니지 않아요 | 12 | 배려 | 내 차례를 알아요 |
효 |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을 느껴요 | ||||
책임 |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 ||||
책임 | 선생님과 함께 가방과 옷을 정리해요 | ||||
배려 | 친구와 서로 양보하고 배려해요 | ||||
협동 | 친구와 함께 놀이해요 | ||||
정직 | 친구의 놀잇감을 뺏지 않아요 | ||||
청결 | 바닥에 흘린 음식을 먹지 않아요 | ||||
청결 | 선생님과 함께 이불을 정리해요 | ||||
1 | 존중 | 다른 사람의 몸을 만지지 않아요 | |||
7 | 예 | 입을 가리고 기침해요 | |||
배려 | 친구의 물건을 갖다 줘요 | ||||
책임 |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 ||||
정직 | 놀잇감을 가져가지 않아요 | ||||
존중 | 천천히 걸어 다녀요 | ||||
소통 | 친구에게 놀잇감을 나눠줘요 | ||||
청결 | 바깥놀이 후 손을 깨끗이 씻어요 | ||||
8 | 배려 | 이야기하는 사람의 눈을 봐요 | 2 | 청결 | 콧물이 나오면 선생님께 말해요 |
정직 | 친구에게 ʻ빌려줘ʼ 하고 물어봐요 | ||||
책임 | 선생님과 함께 계단을 다녀요 | ||||
존중 | 낮잠에서 깨면 조용한 놀이를 해요 | ||||
배려 | 친구가 ʻ미안해ʼ 하면 받아줘요 | ||||
소통 | 친구를 기다려줘요 | ||||
소통 | 친구 이름을 불러요 |
5) 모아맘 한울향 애착증진 프로그램 연간 계획안
월 | 활동영역 | 놀이명 | 활동자료 |
---|---|---|---|
4 | 감각·탐색/예술경험 | 봄꽃 찍어 색깔 살펴보기 | 봄꽃 |
감각·탐색 | 미끌미끌 로션놀이 | 로션 | |
5 | 자연탐구 | 교실에 있는 여러 가지 놀잇감 | 여러 가지 놀잇감 |
감각·탐색/신체운동 | 뚱뚱한 토마토 | 토마토 | |
6 | 신체운동/감각·탐색 | 꼭꼭 숨어라! 신문지에 숨어라! | 신문지 |
신체운동 | 신나는 몸놀이 | 신문지 | |
7 | 감각·탐색 | 여러 가지 색깔 비닐로 놀이해요 | 셀로판지 |
자연탐구/예술경험 | 색깔 물놀이 | 물감 | |
8 | 자연탐구 | 우리동네 | 어린이집 주변 사진 |
감각·탐색/신체운동 | 후후 비눗방울 놀이 | 비눗방울 | |
9 | 감각·탐색 | 소리를 들어보아요 | 악기 |
감각·탐색 | 조물조물 밀가루 놀이 | 밀가루 | |
10 | 자연탐구/예술경험 | 가을나무 | 나뭇잎 |
감각·탐색/신체놀이 | 국수로 놀이해요 | 국수 | |
11 | 감각·탐색 | 동물가면놀이 | 동물가면 |
자연탐구/신체운동 | 바퀴를 굴리고 찍고 | 자동차 | |
12 | 감각·탐색 | 치즈놀이 | 치즈 |
예술경험 | 페트병 마라카스 놀이 | 페트병 | |
1 | 감각·탐색/신체운동 | 까꿍 놀이 | 스카프 |
신체운동 | 여러 가지 탈 것을 이용해서 촉감 길을 건너요 | 이동식 놀잇감 |
만2세 연간보육계획안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연간 보육계획안
※ 계획은 어린이집 운영 및 영아들의 흥미, 요구 발달, 건강 활동 수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월 | 생활주제 | 소주제 |
---|---|---|
3 | 우리 어린이집이 좋아요 | 우리 반은 ○○반 |
우리 반에 씩씩하게 들어와요 | ||
우리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 ||
놀잇감이 재미있어요 | ||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 ||
4 | 우리 어린이집이 좋아요 / 따뜻한 봄이 궁금해요 | 어린이집이 편해요 |
안전하게 놀아요 | ||
봄꽃을 구경해요 | ||
바깥놀이가 신나요 | ||
5 | 따뜻한 봄이 궁금해요 / 내가 궁금해요 | 바깥에서 안전하게 놀이해요 |
벌레를 만나요 | ||
봄나들이를 가요 | ||
내 이름은 ○○○이에요 | ||
6 | 내가 궁금해요 / 여름은 즐거워요 | 내 몸을 살펴봐요 |
나는 느낄 수 있어요 | ||
나는 ○○를 좋아해요 | ||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어요 | ||
날씨가 참 더워요 | ||
7 | 여름은 즐거워요 | 주룩주룩 비가 내려요 |
쓱쓱 싹싹 깨끗이 씻어요 |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Ⅰ |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Ⅱ | ||
8 | 여름은 즐거워요 / 우리 가족은요 | 여행을 떠나요Ⅰ |
여행을 떠나요Ⅱ | ||
엄마, 아빠가 좋아요 | ||
우리 가족 흉내 놀이Ⅰ | ||
9 | 우리 가족은요 / 가을은 알록달록해요 | 우리 가족 흉내 놀이Ⅱ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Ⅰ |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Ⅱ | ||
색깔이 알록달록해요 (추석) | ||
그리기가 재미있어요 | ||
10 | 가을은 알록달록해요 | 가을이 왔어요 |
가을 소풍을 가요 | ||
알록달록 단풍이 물들었어요 | ||
가을 자연물로 놀이해요 | ||
11 | 동물 놀이를 해요 | 여러 가지 동물을 살펴봐요 |
엄마동물과 아기동물 | ||
동물 소리를 흉내 내요 | ||
동물처럼 움직이며 놀이해요 | ||
12 | 동물 놀이를 해요 / 겨울을 즐겨요 | ○○반이 좋아하는 동물은요 |
동물아 사랑해 | ||
많이 추워졌어요 | ||
성탄절은 즐거워요 | ||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요 | ||
1 | 모양이 재미있어요 / 내 친구들이에요 | 여러 가지 모양을 살펴봐요 |
모양으로 놀이해요 | ||
내가 좋아하는 친구들이에요 | ||
친구와 함께 놀이해요 | ||
2 | 내 친구들이에요 | 이제 5살이에요 (설날) |
이제는 나도 형님이에요 | ||
즐거웠던 우리 반Ⅰ | ||
즐거웠던 우리 반Ⅱ |
2) 월간 계획 예시안
주 제 | 어린이집이 좋아요Ⅰ | 기 간 | 3월 2일 ~ 3월 26일 | ||||
목 표 | ․ 우리 반을 탐색하며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진다. ․ 부모님과 만나고 헤어지는 것을 안정적으로 한다. | ||||||
구분 | 1주 | 2주 | 3주 | 4주 | |||
소주제 | 나는 ○○반이에요 | 엄마, 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 |||
등원 | · [예] 선생님께 인사해요 | · [존중] 친구와 반갑게 인사해요 | · [소통] 부모님과 인사하고헤어져요 | · [협동] 선생님, 친구와 함께놀잇감을 꺼내요 | |||
일 상 생 활 | 점심 및 간식 | · 선생님과 함께 맛있게 먹어요 | · 포크, 숟가락을 사용해서 먹어요 | · 친구와 함께 먹어요 | · 다양한 음식을 맛봐요 | ||
낮잠 및 휴식 | · 내 이불과 베개를 살펴 봐요 | · 낮잠 음악 들으며 편하게 누워요 | · 친구들과 함께 자리에 누워요 | · 선생님의 토닥임을 느끼며 잠들어요 | |||
기저귀갈이/ 배변활동 | · 선생님의 도움 받아 화장실에 가요 | ||||||
실내자유놀이 | 신체 | · 선생님과 교실을 둘러 봐요 | · 두둥실 엄마, 아빠 풍선을 잡아요 | · 친구와 함께 걸어요 | · 선생님과 함께 공을 굴려봐요 | ||
쌓기 · 역할 | · [쌓기] 여러 가지
블록이 있어요 · [역할] 역할영역에는 어떤 놀잇감이 있을까요? |
· [쌓기] 우레탄 블록을
쌓아요 · [역할] 따르릉~ 여보세요? |
· [쌓기] 뚝딱뚝딱 집을
만들어요 · [역할] 우리 집에 놀러와요 |
· [쌓기] 놀잇감 상자를 만들어요 · [역할] 친구와 놀이하면 재미있어요 |
|||
언어 | · 동시 ‘안녕? 반가워!’ · 이름이 있어요 · 오감책 ‘아기토끼가 어린이집에 가요’ |
· 동화 ‘매일매일
재미있어요’ · 엄마, 아빠 막대인형 · 오감책 ‘아기토끼가 어린이집에 가요’ |
· 동화 ‘우리 반이
익숙해졌어요’ · 동시 ‘안 돼요 안 돼’ · 오감책 ‘친구가 생겼어요’ |
· 동화 ‘장난감이 된 기차’ · 놀잇감 사진카드를 보며 이야기 나눠요 · 오감책 ‘친구가 생겼어요’ |
|||
감각 · 탐색 | · 우리 교실을 살펴봐요 · 신발장, 가방장을 찾아요 |
· 까꿍판에서 가족사진을
찾아봐요 · 느낌이 달라요 |
· 까꿍판 속 친구를 찾아요 · 선생님과 거울 놀이해요 |
· 우리 반 놀잇감을
탐색해요 · 통통 풍선놀이를 해요 |
|||
미술 | · 우리 반 파티모자 | · 엄마, 아빠 얼굴을 그려요 | · 나뭇잎 선생님 | · 콕콕 놀잇감 도장을 찍어요 | |||
음률 | · 새 노래 ‘나를 소개할게’ | · 노래 들으며 악기로 연주해요 | · ‘친구 song’ 노래에 맞춰서 움직여요 | · 새 노래 ‘멋쟁이’ | |||
실외 놀이 | 실외활동 또는 산책 | · 내 신발을 찾아요 | · 주변을 둘러봐요 | · 하늘에 있는 구름을 탐색해요 | · 큰 공을 따라 달리기 해요 | ||
대체활동 | · 어린이집 안 공간을 살펴봐요 | · 발로 미는 자동차를 타요 | · 스카프를 흔들어요 | · 놀잇감 보물찾기를 해요 | |||
꿈나무 특색프로그램 | ♡ | ♡ | ♡ | ♡ | |||
모아맘중점 프로그램 (애착증진) | ♡ | ♡ | ♡ | ♡ | |||
기본생활 | · [예] 선생님께 인사해요 | · [존중] 친구와 반갑게 인사해요 | · [소통] 부모님과 인사하고 헤어져요 | · [협동] 선생님,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 |||
안전교육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아요 | ⋅[재난대비] 위험한 불! | ⋅[교통안전] 카시트가 나를 지켜줘요 | ⋅[생활안전]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 |||
행사 및 견학 |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 ⋅생일잔치 & 신학기 파티 |
3) 영아반 안전 연간 계획안(만 1,2세 공통)
월 | 안전교육 | 월 | 안전교육 |
---|---|---|---|
3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고 나가요 [재난대비] 불은 위험해요 [교통안전] 자동차 주변은 위험해요 [생활안전]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부모님께 말해요 [소방대피훈련] 유도등을 따라 안전하게 대피해요 |
9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길을 잃었을 때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이런 장난은 싫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 관리] 약은 무엇일까요? [재난대비] 위험한 태풍 [교통안전] 어른 손을 잡고 걸어요 [소방대피훈련] 원장실에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4 |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약은 정해진 만큼만 먹어요 [재난대비] 휘잉! 모래바람이 불어요 [교통안전] 창문 밖으로 몸을 내밀면 위험해요 [생활안전] 목이 아파요 [소방대피훈련] 복도에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10 |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내 몸에 꼭 필요한 예방주사 [재난대비] 지진은 무엇일까요? [교통안전] 나를 지켜주는 안전벨트 [생활안전] 손잡이를 잡고 걸어요 [소방대피훈련] 콘센트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5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팬티는 왜 필요할까요? [생활안전] 자동문을 바르게 이용해요 [재난대비] 작고 작은 미세먼지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에게나 문을 열어주지 않아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전기합선 화재 시 대피해요 |
11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소중한 나의 몸 [재난대비] 도와줘요! 119 [교통안전] 차를 탈 때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요 [생활안전]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이용해요 [소방대피훈련] 비상구의 위치를 알고 대피해요 |
6 |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뽀득뽀득! 손을 씻어요 [생활안전] 문을 살살 닫아요 [교통안전] 빵빵! 혼자 남았을 때 위험을 알려요 [재난대비] 뜨거운 물건을 조심해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나를 사랑해요 [소방대피훈련] 조리실 가스레인지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12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이 있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내 약, 친구 약 [재난대비] 폭설과 한파를 조심해요 [교통안전] 미끌미끌 눈 오는 날의 안전 [소방대피훈련] 교사실 컴퓨터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7 |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아무거나 마시지 않아요 [재난대비] 무더운 폭염이에요 [교통안전] 어디로 걸어야 할까요? [생활안전] 물놀이를 할 때 지켜요 [소방대피훈련] 우리 원의 비상 대피로를 알고 대피해요 |
1 |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낯선 사람을 알아요 [재난대비] 비상구가 있어요 [교통안전] 신호등을 보고 건널 때에는 [생활안전] 꾸르륵! 배가 아파요 [소방대피훈련]유희실 가스누출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8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소중한 곳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생활안전] 무서운 끈 [재난대비] 비가 많이 와요 [교통안전] 비 오는 날에도 안전하게 이동해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냉방기구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2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어른께 이렇게 말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몸에 해로운 약물을 조심해요 [재난대비] 불을 꺼주는 소화기 [생활안전] 조심! 몸이 끼었어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난방기구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4) 기본생활습관 연간 계획안
월 | 영역 | 기본생활 | 월 | 영역 | 기본생활 |
---|---|---|---|---|---|
3 | 소통 | 부모님과 인사하고 헤어져요 | 9 | 예 | 물건을 두 손으로 주고받아요 |
예 | 선생님께 인사해요 | 존중 | 친구와 반갑게 인사해요 | ||
협동 | 선생님,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 정직 | 솔직하게 이야기해요 | ||
청결 | 스스로 손을 깨끗이 씻어요 | 책임 | 제자리에 책을 정리해요 | ||
효 | 부모님께 ʻ사랑해요ʼ 표현해요 | 소통 | 선생님이 부르면 대답해요 | ||
4 | 배려 | 차례대로 간식을 받아요 | 10 | 예 | 식사 후 감사 인사를 해요 |
소통 | 선생님 품에 안겨요 | 책임 | 스스로 신발을 벗고 정리해요 | ||
예 | 부모님께 ʻ다녀오세요ʼ 하고 인사해요 | 소통 | 친구를 때리지 않아요 | ||
책임 | 꽃을 꺾지 않고 보호해요 | 청결 | 거울 보고 입에 묻은 음식을 닦아요 | ||
5 | 책임 | 내 서랍에 스스로 물건을 정리해요 | 11 | 예 |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
소통 | 친구에게 ʻ고마워ʼ라고 표현해요 | 정직 | 실수했을 때 잘못을 인정해요 | ||
예 | 식사 전 감사 인사를 해요 | 존중 |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해요 | ||
존중 |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어요 | 청결 |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해요 | ||
6 | 예 | 제자리에서 먹어요 | 12 | 배려 | 순서를 기다려요 |
효 |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요 | ||||
책임 | 놀잇감을 소중하게 다뤄요 | ||||
배려 | 친구와 서로 양보하고 배려해요 | ||||
책임 | 가방과 옷을 스스로 정리해요 | ||||
정직 | 친구에게 ʻ빌려줘ʼ 하고 물어봐요 | ||||
협동 | 친구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줘요 | ||||
청결 | 바닥에 흘린 음식을 닦아요 | 청결 | 스스로 이불 정리해요 | ||
1 | 존중 | 다른 사람의 몸을 만지지 않아요 | |||
7 | 예 | 입을 가리고 기침해요 | |||
책임 | 내 물건과 친구의 물건을 구별해요 | 배려 | 친구가 떨어뜨린 물건을 주워줘요 | ||
존중 | 실내에서는 뛰지 않아요 | ||||
정직 | 놀잇감을 가져가지 않아요 | ||||
소통 | 친구와 놀잇감을 함께 사용해요 | ||||
청결 | 바깥놀이 후 스스로 손을 깨끗이 씻어요 | ||||
8 | 배려 | 상대방이 이야기할 때 경청해요 | 2 | 청결 | 콧물이 나오면 휴지로 닦아요 |
정직 |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 책임 | 계단에서는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어요 | ||
존중 | 낮잠 자는 친구를 깨우지 않아요 | 배려 | 친구가 사과하면 받아줘요 | ||
소통 |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해요 | 소통 | 친구를 기다려줘요 |
5) 모아맘 한울향 애착증진 프로그램 연간 계획안
월 | 활동영역 | 놀이명 | 활동자료 |
---|---|---|---|
4 | 예술경험 | 가면을 쓰고 놀이해요 | 가면 |
신체운동/감각 | 변신 이불 놀이 | 이불 | |
5 | 신체운동 | 다양한 크기의 상자로 만들기 | 상자 |
감각·탐색 | 김으로 놀아요 | 김 | |
6 | 예술경험 | 스파게티 머리카락 꾸미기 | 스파게티면 |
감각·탐색 | 빗소리 들으며 빗방울을 붙여요 | 투명우산 | |
7 | 감각·탐색 | 물 풍선을 주물주물 | 물풍선 |
감각·탐색 | 수박놀이 | 수박 | |
8 | 감각·탐색 | 다시마 비닐 물고기 | 다시마 |
신체운동/감각·탐색 | 스펀지 거품으로 목욕놀이 해요 | 목욕놀이용품 | |
9 | 예술경험/감각·탐색 | 물 위에 우유팩 배를 띄워 보아요 | 우유팩 |
자연탐구 | ‘흔들흔들 꼬마 원숭이’ 그림책 감상 후 바나나 샤벳 만들기 | 그림책 | |
10 | 신체활동/예술경험 | 가을 산책 가는 날 | 나뭇잎 |
예술경험/자연탐구 | 알록달록 단풍잎 | 단풍잎 | |
11 | 감각·탐색/신체운동 | 말랑말랑 두부 바다에서 수영해요 | 두부 |
예술경험 | 기차만들기 | 플레이콘 | |
12 | 감각·탐색 | 마카로니 튀밥 놀이 | 마카로니 |
신체운동/예술경험 | 양말 동물 인형 놀이 | 양말 | |
1 | 예술경험/감각·탐색 | 즉석밥 용기 북놀이 | 즉석 밥 용기 |
신체운동 | 에어캡 야구놀이 | 에어캡 |
6) 모아맘 STEAM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개요 | 프로그램 진행 계획 | 프로그램 내용 |
---|---|---|
창의융합 인재 교육 영유아기는 능동적인 지식 구성자이며 모든 발달에 있어 민감한 시기이므로 창의성을 강조하는 융합 인재교육이 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을 하고 경험하도록 합니다. | - 일상생활 속의 호기심을
놀이로 해소 -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 봄으로써 영아들의 집중력 향상과 창의력 신장을 도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