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프로그램

연령별 프로그램

만1세 연간보육계획안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연간 보육계획안

※ 계획은 어린이집 운영 및 영아들의 흥미, 요구 발달, 건강 활동 수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생활주제 소주제
3 새로운 곳에 왔어요 즐거운 어린이집Ⅰ
즐거운 어린이집 Ⅱ
친구들, 선생님을 만나요
만나고 친해져요
우리 반이 궁금해요
4 새로운 곳에 왔어요 / 느끼고 탐색해요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 반을 살펴봐요
밖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따뜻한 봄이 왔어요 / 만지며 느껴봐요Ⅰ
5 느끼고 탐색해요 만지며 느껴봐요Ⅱ
궁금한 것을 살펴봐요Ⅰ
궁금한 것을 살펴봐요Ⅱ
어떤 소리일까요?Ⅰ
6 어떤 소리일까요Ⅱ
어떤 냄새일까요?Ⅰ
어떤 냄새일까요?Ⅱ
무슨 맛이 날까요?
온몸으로 느껴보아요
7 놀이하며 즐겨요 놀잇감으로 놀아요Ⅰ
놀잇감으로 놀아요Ⅱ
놀잇감으로 놀아요Ⅲ
놀잇감으로 놀아요Ⅳ
8 더운 여름이 왔어요/ 물놀이는 시원해요
물놀이는 재미있어요
까꿍 놀이를 해봐요
까꿍 놀이는 재미있어요
9 내가 할래요 내가 할 수 있어요Ⅰ
내가 할 수 있어요Ⅱ
말할 수 있어요Ⅰ
말할 수 있어요Ⅱ (추석)
찾아볼 수 있어요Ⅰ
10 내가 할래요 / 움직이며 놀아요 찾아볼 수 있어요Ⅱ / 신선한 가을이 왔어요
재미있는 바깥놀이를 해요
재미있는 바깥놀이를 해요Ⅱ
움직여볼까요?
11 움직이며 놀아요 몸을 움직여 놀아요Ⅰ
몸을 움직여 놀아요Ⅱ
움직이게 해봐요Ⅰ
움직이게 해봐요Ⅱ
12 놀이가 좋아요 그림책이 좋아요Ⅰ
그림책이 좋아요Ⅱ
추운 겨울이에요 / 춤추는 놀이가 신나요Ⅰ
춤추는 놀이가 신나요Ⅱ / 성탄절이 왔어요
흉내 내며 놀아요Ⅰ
1 놀이가 좋아요 흉내 내며 놀아요Ⅱ (설날)
흉내 내며 놀아요Ⅲ
쉬, 응가 놀이를 해요Ⅰ
쉬, 응가 놀이를 해요Ⅱ
2 새로운 것도 좋아요 우리 같이 놀아요Ⅰ
우리 같이 놀아요Ⅱ
우리 선생님이 좋아요Ⅰ
우리 선생님이 좋아요Ⅱ

2) 월간 계획 예시안

주 제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기 간 3월 2일 ~ 3월 26일
목 표 ․ 부모님과 어린이집을 둘러보며 환경을 탐색한다. ․ 부모님과 헤어져 우리 반 교실에서 놀이한다
구분 1주 2주 3주 4주
소주제 ⋅어린이집에 왔어요 Ⅰ ⋅어린이집에 왔어요 Ⅱ ⋅만나고 친해져요 Ⅰ ⋅만나고 친해져요 Ⅱ
등원 ⋅부모님과 손잡고 교실에 들어와요 ⋅부모님과 인사 후 교실로 들어와요 ⋅선생님,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해요 ⋅선생님,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해요
일 상 생 활 점심 및 간식 ⋅음식을 조금씩 먹어봐요 ⋅음식을 조금씩 먹어봐요 ⋅자리에 앉아 음식을 먹어요 ⋅자리에 앉아 음식을 먹어요
낮잠 및 휴식 ⋅내 이불을 알고 찾아봐요
기저귀갈이 / 배변활동 ⋅기저귀 갈이 영역을 탐색해요 ⋅기저귀 갈이 영역을 탐색해요 ⋅선생님과 눈 맞추며 기저귀를 갈아요 ⋅선생님과 눈 맞추며 기저귀를 갈아요
실내자유놀이 신체 ⋅부모님과 교실에 들어와요 ⋅발자국 그림을 따라 걸어요 ⋅선생님과 함께 박수를 쳐요 ⋅바닥에 있는 선을 따라 천천히 걸어봐요
쌓기 ․ 역할 ⋅[쌓기] 블록을 차곡차곡 쌓아요
⋅[역할] 냠냠 맛있는 음식상을 차려요
⋅[쌓기] 블록을 와르르 무너뜨려요
⋅[역할] 부모님과 전화하는 놀이를 해요
⋅[쌓기] 블록으로 우리 반을 만들어요
⋅[역할] 선생님과 블록으로 만든 우리 반에서 놀이해요
⋅[쌓기]선생님과 블록 길을 만들어 걸어봐요
⋅[역할] 아기인형을 토닥토닥 재워줘요
언어 ⋅[동화] ‘엄마와 어린이집에 왔어요’ ⋅우리 반의 하루를 알아봐요 ⋅우리 가족사진을 살펴봐요 ⋅[동화] ‘내가 있어요’
감각 · 탐색 ⋅[새노래] ‘인사 송’
⋅[미술] 모양 도장을 콕콕
⋅[감각·탐색] 천사점토로 놀아요
⋅[음률] 리본막대를 흔들며 노래를 들어요
⋅[미술] 어린이집 가방 꾸미기
⋅[감각·탐색] 동글동글 공으로 놀아요
⋅[새노래] ‘친구 송’
⋅[미술] 내가 꾸민 선생님
⋅[감각·탐색] 내 얼굴 찾기 놀이를 해요
⋅[음률] ‘안녕’ 노래 부르며 인사 놀이해요
⋅[미술] 우리 반 친구들 액자
⋅[감각·탐색] 로션을 바르며 마사지해요
실외 놀이 실외활동 또는 산책 ⋅선생님과 손잡고 천천히 걸어요 ⋅친구와 함께 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해요
대체활동 ⋅어린이집 안을 둘러봐요 ⋅부릉부릉 자동차를 운전해요 ⋅친구와 미끄럼틀을 타요 ⋅친구와 시소를 타요
꿈나무 특색프로그램
모아맘중점 프로그램 (애착증진)
기본생활 ⋅[예절] 선생님과 눈을 마주쳐요 ⋅[존중] 친구의 얼굴을 살펴봐요 ⋅[소통] 부모님과 울지 않고 헤어져요 ⋅[협동]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안전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아요 ⋅[재난대비] 위험한 불! ⋅[교통안전] 카시트가 나를 지켜줘요 ⋅[생활안전]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행사 및 견학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생일잔치 & 신학기 파티

3) 영아반 안전 연간 계획안(만 1,2세 공통)

안전교육 안전교육
3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고 나가요
[재난대비] 불은 위험해요
[교통안전] 자동차 주변은 위험해요
[생활안전]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부모님께 말해요
[소방대피훈련] 유도등을 따라 안전하게 대피해요
9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길을 잃었을 때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이런 장난은 싫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 관리] 약은 무엇일까요?
[재난대비] 위험한 태풍
[교통안전] 어른 손을 잡고 걸어요
[소방대피훈련] 원장실에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4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약은 정해진 만큼만 먹어요
[재난대비] 휘잉! 모래바람이 불어요
[교통안전] 창문 밖으로 몸을 내밀면 위험해요
[생활안전] 목이 아파요
[소방대피훈련] 복도에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10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내 몸에 꼭 필요한 예방주사
[재난대비] 지진은 무엇일까요?
[교통안전] 나를 지켜주는 안전벨트
[생활안전] 손잡이를 잡고 걸어요
[소방대피훈련] 콘센트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5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팬티는 왜 필요할까요?
[생활안전] 자동문을 바르게 이용해요
[재난대비] 작고 작은 미세먼지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에게나 문을 열어주지 않아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전기합선 화재 시 대피해요
11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소중한 나의 몸
[재난대비] 도와줘요! 119
[교통안전] 차를 탈 때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요
[생활안전]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이용해요
[소방대피훈련] 비상구의 위치를 알고 대피해요
6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뽀득뽀득! 손을 씻어요
[생활안전] 문을 살살 닫아요
[교통안전] 빵빵! 혼자 남았을 때 위험을 알려요
[재난대비] 뜨거운 물건을 조심해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나를 사랑해요
[소방대피훈련] 조리실 가스레인지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12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이 있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내 약, 친구 약
[재난대비] 폭설과 한파를 조심해요
[교통안전] 미끌미끌 눈 오는 날의 안전
[소방대피훈련] 교사실 컴퓨터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7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아무거나 마시지 않아요
[재난대비] 무더운 폭염이에요
[교통안전] 어디로 걸어야 할까요?
[생활안전] 물놀이를 할 때 지켜요
[소방대피훈련] 우리 원의 비상 대피로를 알고 대피해요
1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낯선 사람을 알아요
[재난대비] 비상구가 있어요
[교통안전] 신호등을 보고 건널 때에는
[생활안전] 꾸르륵! 배가 아파요
[소방대피훈련]유희실 가스누출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8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소중한 곳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생활안전] 무서운 끈
[재난대비] 비가 많이 와요
[교통안전] 비 오는 날에도 안전하게 이동해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냉방기구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2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어른께 이렇게 말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몸에 해로운 약물을 조심해요
[재난대비] 불을 꺼주는 소화기
[생활안전] 조심! 몸이 끼었어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난방기구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4) 기본생활습관 연간 계획안

영역 기본생활 영역 기본생활
3 소통 부모님과 울지 않고 헤어져요 9 물건을 두 손으로 주고받아요
선생님과 눈을 마주쳐요 존중 친구의 얼굴을 살펴봐요
협동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정직 솔직하게 이야기해요
청결 선생님과 손을 씻어요 책임 책꽂이에 책을 넣어요
부모님을 안아드려요 소통 선생님이 부르면 바라봐요
4 배려 차례대로 간식을 받아요 10 식사 후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요
소통 부모님께 고개 숙여 인사해요
책임 신발을 신발장에 정리해요
내 서랍에 물건을 넣어요
소통 친구를 때리지 않아요
책임 꽃을 눈으로만 살펴봐요
청결 선생님 도움받아 입을 닦아요
5 책임 내 서랍에 물건을 넣어요 11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해요
소통 친구에게 미소지어요 정직 실수했을 때 ʻ미안해ʼ 표현해요
식사 전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요 존중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해요
존중 선생님과 함께 간식을 먹어요 청결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버려요
6 식사할 때 돌아다니지 않아요 12 배려 내 차례를 알아요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을 느껴요
책임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책임 선생님과 함께 가방과 옷을 정리해요
배려 친구와 서로 양보하고 배려해요
협동 친구와 함께 놀이해요
정직 친구의 놀잇감을 뺏지 않아요
청결 바닥에 흘린 음식을 먹지 않아요
청결 선생님과 함께 이불을 정리해요
1 존중 다른 사람의 몸을 만지지 않아요
7 입을 가리고 기침해요
배려 친구의 물건을 갖다 줘요
책임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정직 놀잇감을 가져가지 않아요
존중 천천히 걸어 다녀요
소통 친구에게 놀잇감을 나눠줘요
청결 바깥놀이 후 손을 깨끗이 씻어요
8 배려 이야기하는 사람의 눈을 봐요 2 청결 콧물이 나오면 선생님께 말해요
정직 친구에게 ʻ빌려줘ʼ 하고 물어봐요
책임 선생님과 함께 계단을 다녀요
존중 낮잠에서 깨면 조용한 놀이를 해요
배려 친구가 ʻ미안해ʼ 하면 받아줘요
소통 친구를 기다려줘요
소통 친구 이름을 불러요

5) 모아맘 한울향 애착증진 프로그램 연간 계획안

활동영역 놀이명 활동자료
4 감각·탐색/예술경험 봄꽃 찍어 색깔 살펴보기 봄꽃
감각·탐색 미끌미끌 로션놀이 로션
5 자연탐구 교실에 있는 여러 가지 놀잇감 여러 가지 놀잇감
감각·탐색/신체운동 뚱뚱한 토마토 토마토
6 신체운동/감각·탐색 꼭꼭 숨어라! 신문지에 숨어라! 신문지
신체운동 신나는 몸놀이 신문지
7 감각·탐색 여러 가지 색깔 비닐로 놀이해요 셀로판지
자연탐구/예술경험 색깔 물놀이 물감
8 자연탐구 우리동네 어린이집 주변 사진
감각·탐색/신체운동 후후 비눗방울 놀이 비눗방울
9 감각·탐색 소리를 들어보아요 악기
감각·탐색 조물조물 밀가루 놀이 밀가루
10 자연탐구/예술경험 가을나무 나뭇잎
감각·탐색/신체놀이 국수로 놀이해요 국수
11 감각·탐색 동물가면놀이 동물가면
자연탐구/신체운동 바퀴를 굴리고 찍고 자동차
12 감각·탐색 치즈놀이 치즈
예술경험 페트병 마라카스 놀이 페트병
1 감각·탐색/신체운동 까꿍 놀이 스카프
신체운동 여러 가지 탈 것을 이용해서 촉감 길을 건너요 이동식 놀잇감

만2세 연간보육계획안

1)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연간 보육계획안

※ 계획은 어린이집 운영 및 영아들의 흥미, 요구 발달, 건강 활동 수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생활주제 소주제
3 우리 어린이집이 좋아요 우리 반은 ○○반
우리 반에 씩씩하게 들어와요
우리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놀잇감이 재미있어요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4 우리 어린이집이 좋아요 / 따뜻한 봄이 궁금해요 어린이집이 편해요
안전하게 놀아요
봄꽃을 구경해요
바깥놀이가 신나요
5 따뜻한 봄이 궁금해요 / 내가 궁금해요 바깥에서 안전하게 놀이해요
벌레를 만나요
봄나들이를 가요
내 이름은 ○○○이에요
6 내가 궁금해요 / 여름은 즐거워요 내 몸을 살펴봐요
나는 느낄 수 있어요
나는 ○○를 좋아해요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어요
날씨가 참 더워요
7 여름은 즐거워요 주룩주룩 비가 내려요
쓱쓱 싹싹 깨끗이 씻어요
물놀이가 재미있어요Ⅰ
물놀이가 재미있어요Ⅱ
8 여름은 즐거워요 / 우리 가족은요 여행을 떠나요Ⅰ
여행을 떠나요Ⅱ
엄마, 아빠가 좋아요
우리 가족 흉내 놀이Ⅰ
9 우리 가족은요 / 가을은 알록달록해요 우리 가족 흉내 놀이Ⅱ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Ⅰ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Ⅱ
색깔이 알록달록해요 (추석)
그리기가 재미있어요
10 가을은 알록달록해요 가을이 왔어요
가을 소풍을 가요
알록달록 단풍이 물들었어요
가을 자연물로 놀이해요
11 동물 놀이를 해요 여러 가지 동물을 살펴봐요
엄마동물과 아기동물
동물 소리를 흉내 내요
동물처럼 움직이며 놀이해요
12 동물 놀이를 해요 / 겨울을 즐겨요 ○○반이 좋아하는 동물은요
동물아 사랑해
많이 추워졌어요
성탄절은 즐거워요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내요
1 모양이 재미있어요 / 내 친구들이에요 여러 가지 모양을 살펴봐요
모양으로 놀이해요
내가 좋아하는 친구들이에요
친구와 함께 놀이해요
2 내 친구들이에요 이제 5살이에요 (설날)
이제는 나도 형님이에요
즐거웠던 우리 반Ⅰ
즐거웠던 우리 반Ⅱ

2) 월간 계획 예시안

주 제 어린이집이 좋아요Ⅰ 기 간 3월 2일 ~ 3월 26일
목 표 ․ 우리 반을 탐색하며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진다. ․ 부모님과 만나고 헤어지는 것을 안정적으로 한다.
구분 1주 2주 3주 4주
소주제 나는 ○○반이에요 엄마, 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우리 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재미있는 놀잇감이 있어요
등원 · [예] 선생님께 인사해요 · [존중] 친구와 반갑게 인사해요 · [소통] 부모님과 인사하고헤어져요 · [협동] 선생님, 친구와 함께놀잇감을 꺼내요
일 상 생 활 점심 및 간식 · 선생님과 함께 맛있게 먹어요 · 포크, 숟가락을 사용해서 먹어요 · 친구와 함께 먹어요 · 다양한 음식을 맛봐요
낮잠 및 휴식 · 내 이불과 베개를 살펴 봐요 · 낮잠 음악 들으며 편하게 누워요 · 친구들과 함께 자리에 누워요 · 선생님의 토닥임을 느끼며 잠들어요
기저귀갈이/ 배변활동 · 선생님의 도움 받아 화장실에 가요
실내자유놀이 신체 · 선생님과 교실을 둘러 봐요 · 두둥실 엄마, 아빠 풍선을 잡아요 · 친구와 함께 걸어요 · 선생님과 함께 공을 굴려봐요
쌓기 · 역할 · [쌓기] 여러 가지 블록이 있어요
· [역할] 역할영역에는 어떤 놀잇감이 있을까요?
· [쌓기] 우레탄 블록을 쌓아요
· [역할] 따르릉~ 여보세요?
· [쌓기] 뚝딱뚝딱 집을 만들어요
· [역할] 우리 집에 놀러와요
· [쌓기] 놀잇감 상자를 만들어요
· [역할] 친구와 놀이하면 재미있어요
언어 · 동시 ‘안녕? 반가워!’
· 이름이 있어요
· 오감책 ‘아기토끼가 어린이집에 가요’
· 동화 ‘매일매일 재미있어요’
· 엄마, 아빠 막대인형
· 오감책 ‘아기토끼가 어린이집에 가요’
· 동화 ‘우리 반이 익숙해졌어요’
· 동시 ‘안 돼요 안 돼’
· 오감책 ‘친구가 생겼어요’
· 동화 ‘장난감이 된 기차’
· 놀잇감 사진카드를 보며 이야기 나눠요
· 오감책 ‘친구가 생겼어요’
감각 · 탐색 · 우리 교실을 살펴봐요
· 신발장, 가방장을 찾아요
· 까꿍판에서 가족사진을 찾아봐요
· 느낌이 달라요
· 까꿍판 속 친구를 찾아요
· 선생님과 거울 놀이해요
· 우리 반 놀잇감을 탐색해요
· 통통 풍선놀이를 해요
미술 · 우리 반 파티모자 · 엄마, 아빠 얼굴을 그려요 · 나뭇잎 선생님 · 콕콕 놀잇감 도장을 찍어요
음률 · 새 노래 ‘나를 소개할게’ · 노래 들으며 악기로 연주해요 · ‘친구 song’ 노래에 맞춰서 움직여요 · 새 노래 ‘멋쟁이’
실외 놀이 실외활동 또는 산책 · 내 신발을 찾아요 · 주변을 둘러봐요 · 하늘에 있는 구름을 탐색해요 · 큰 공을 따라 달리기 해요
대체활동 · 어린이집 안 공간을 살펴봐요 · 발로 미는 자동차를 타요 · 스카프를 흔들어요 · 놀잇감 보물찾기를 해요
꿈나무 특색프로그램
모아맘중점 프로그램 (애착증진)
기본생활 · [예] 선생님께 인사해요 · [존중] 친구와 반갑게 인사해요 · [소통] 부모님과 인사하고 헤어져요 · [협동] 선생님,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안전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아요 ⋅[재난대비] 위험한 불! ⋅[교통안전] 카시트가 나를 지켜줘요 ⋅[생활안전]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행사 및 견학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신학기 적응프로그램 ⋅생일잔치 & 신학기 파티

3) 영아반 안전 연간 계획안(만 1,2세 공통)

안전교육 안전교육
3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고 나가요
[재난대비] 불은 위험해요
[교통안전] 자동차 주변은 위험해요
[생활안전] 놀잇감을 던지지 않아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부모님께 말해요
[소방대피훈련] 유도등을 따라 안전하게 대피해요
9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길을 잃었을 때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이런 장난은 싫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 관리] 약은 무엇일까요?
[재난대비] 위험한 태풍
[교통안전] 어른 손을 잡고 걸어요
[소방대피훈련] 원장실에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4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약은 정해진 만큼만 먹어요
[재난대비] 휘잉! 모래바람이 불어요
[교통안전] 창문 밖으로 몸을 내밀면 위험해요
[생활안전] 목이 아파요
[소방대피훈련] 복도에서 누전으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10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내 몸에 꼭 필요한 예방주사
[재난대비] 지진은 무엇일까요?
[교통안전] 나를 지켜주는 안전벨트
[생활안전] 손잡이를 잡고 걸어요
[소방대피훈련] 콘센트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5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팬티는 왜 필요할까요?
[생활안전] 자동문을 바르게 이용해요
[재난대비] 작고 작은 미세먼지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에게나 문을 열어주지 않아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전기합선 화재 시 대피해요
11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소중한 나의 몸
[재난대비] 도와줘요! 119
[교통안전] 차를 탈 때 지켜야 할 약속이 있어요
[생활안전]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이용해요
[소방대피훈련] 비상구의 위치를 알고 대피해요
6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뽀득뽀득! 손을 씻어요
[생활안전] 문을 살살 닫아요
[교통안전] 빵빵! 혼자 남았을 때 위험을 알려요
[재난대비] 뜨거운 물건을 조심해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나를 사랑해요
[소방대피훈련] 조리실 가스레인지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12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아무나 따라가지 않아요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이 있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내 약, 친구 약
[재난대비] 폭설과 한파를 조심해요
[교통안전] 미끌미끌 눈 오는 날의 안전
[소방대피훈련] 교사실 컴퓨터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7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아무거나 마시지 않아요
[재난대비] 무더운 폭염이에요
[교통안전] 어디로 걸어야 할까요?
[생활안전] 물놀이를 할 때 지켜요
[소방대피훈련] 우리 원의 비상 대피로를 알고 대피해요
1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낯선 사람을 알아요
[재난대비] 비상구가 있어요
[교통안전] 신호등을 보고 건널 때에는
[생활안전] 꾸르륵! 배가 아파요
[소방대피훈련]유희실 가스누출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8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소중한 곳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생활안전] 무서운 끈
[재난대비] 비가 많이 와요
[교통안전] 비 오는 날에도 안전하게 이동해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냉방기구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2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어른께 이렇게 말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 위생
관리] 몸에 해로운 약물을 조심해요
[재난대비] 불을 꺼주는 소화기
[생활안전] 조심! 몸이 끼었어요
[소방대피훈련] 교실 내 난방기구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4) 기본생활습관 연간 계획안

영역 기본생활 영역 기본생활
3 소통 부모님과 인사하고 헤어져요 9 물건을 두 손으로 주고받아요
선생님께 인사해요 존중 친구와 반갑게 인사해요
협동 선생님, 친구와 함께 놀잇감을 꺼내요 정직 솔직하게 이야기해요
청결 스스로 손을 깨끗이 씻어요 책임 제자리에 책을 정리해요
부모님께 ʻ사랑해요ʼ 표현해요 소통 선생님이 부르면 대답해요
4 배려 차례대로 간식을 받아요 10 식사 후 감사 인사를 해요
소통 선생님 품에 안겨요 책임 스스로 신발을 벗고 정리해요
부모님께 ʻ다녀오세요ʼ 하고 인사해요 소통 친구를 때리지 않아요
책임 꽃을 꺾지 않고 보호해요 청결 거울 보고 입에 묻은 음식을 닦아요
5 책임 내 서랍에 스스로 물건을 정리해요 11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소통 친구에게 ʻ고마워ʼ라고 표현해요 정직 실수했을 때 잘못을 인정해요
식사 전 감사 인사를 해요 존중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해요
존중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어요 청결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해요
6 제자리에서 먹어요 12 배려 순서를 기다려요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요
책임 놀잇감을 소중하게 다뤄요
배려 친구와 서로 양보하고 배려해요
책임 가방과 옷을 스스로 정리해요
정직 친구에게 ʻ빌려줘ʼ 하고 물어봐요
협동 친구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줘요
청결 바닥에 흘린 음식을 닦아요 청결 스스로 이불 정리해요
1 존중 다른 사람의 몸을 만지지 않아요
7 입을 가리고 기침해요
책임 내 물건과 친구의 물건을 구별해요 배려 친구가 떨어뜨린 물건을 주워줘요
존중 실내에서는 뛰지 않아요
정직 놀잇감을 가져가지 않아요
소통 친구와 놀잇감을 함께 사용해요
청결 바깥놀이 후 스스로 손을 깨끗이 씻어요
8 배려 상대방이 이야기할 때 경청해요 2 청결 콧물이 나오면 휴지로 닦아요
정직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책임 계단에서는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어요
존중 낮잠 자는 친구를 깨우지 않아요 배려 친구가 사과하면 받아줘요
소통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해요 소통 친구를 기다려줘요

5) 모아맘 한울향 애착증진 프로그램 연간 계획안

활동영역 놀이명 활동자료
4 예술경험 가면을 쓰고 놀이해요 가면
신체운동/감각 변신 이불 놀이 이불
5 신체운동 다양한 크기의 상자로 만들기 상자
감각·탐색 김으로 놀아요
6 예술경험 스파게티 머리카락 꾸미기 스파게티면
감각·탐색 빗소리 들으며 빗방울을 붙여요 투명우산
7 감각·탐색 물 풍선을 주물주물 물풍선
감각·탐색 수박놀이 수박
8 감각·탐색 다시마 비닐 물고기 다시마
신체운동/감각·탐색 스펀지 거품으로 목욕놀이 해요 목욕놀이용품
9 예술경험/감각·탐색 물 위에 우유팩 배를 띄워 보아요 우유팩
자연탐구 ‘흔들흔들 꼬마 원숭이’ 그림책 감상 후 바나나 샤벳 만들기 그림책
10 신체활동/예술경험 가을 산책 가는 날 나뭇잎
예술경험/자연탐구 알록달록 단풍잎 단풍잎
11 감각·탐색/신체운동 말랑말랑 두부 바다에서 수영해요 두부
예술경험 기차만들기 플레이콘
12 감각·탐색 마카로니 튀밥 놀이 마카로니
신체운동/예술경험 양말 동물 인형 놀이 양말
1 예술경험/감각·탐색 즉석밥 용기 북놀이 즉석 밥 용기
신체운동 에어캡 야구놀이 에어캡

6) 모아맘 STEAM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 진행 계획 프로그램 내용
창의융합 인재 교육 영유아기는 능동적인 지식 구성자이며 모든 발달에 있어 민감한 시기이므로 창의성을 강조하는 융합 인재교육이 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을 하고 경험하도록 합니다. - 일상생활 속의 호기심을 놀이로 해소
-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 봄으로써 영아들의 집중력 향상과 창의력 신장을 도모
상단으로 바로가기